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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두이노 - Piezo스피커02

Back 2016. 6. 21. 13:49

1. Piezo 스피커로 음악을 연주하기

밥솥이나 자동차 후진 센서에서 주로 사용되는 피에조 스피커





피에조 효과를 이용하면 물질이 늘었다 줄었다하는 것을 이용한 진동으로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마치 목에 있는 성대를 떨려서 소리를 내는 것과 같다.



2. 학교종이 땡땡땡 연주하기



피에조 스피커의 (+)부분을 8번 핀에 연결하고, (-)부분을

GND핀에 연결


예제가 열리면 탭 목록에서 pitches.h탭을 선택합니다.

이 탭 안에 코드들은 바로 각 음들에 대한 주파수가 적혀있는 것입니다.

전체 선택을 하고 복사합니다.



새 스케치를 생성하고 탭 메뉴 버튼을 누르고 새 탭을 선택합니다.


탭 이름을 pitches.h라고 입력합니다. 탭이 생성되면 앞서 복사한 코드를 붙여넣습니다. 다시 앞에 탭으로 이동합니다.



스케치

#include "pitches.h" // pitches.h 탭의 코드를 포함한다는 뜻

//학교종이 땡땡땡의 음을 나타내는 배열

int melody[] = {

NOTE_G4,

NOTE_G4,

NOTE_A5,

NOTE_A5,

NOTE_G4,

NOTE_G4,

NOTE_E4,

NOTE_G4,

NOTE_G4,

NOTE_E4,

NOTE_E4,

NOTE_D4,

0,

NOTE_G4,

NOTE_G4,

NOTE_A5,

NOTE_A5,

NOTE_G4,

NOTE_G4,

NOTE_E4,

NOTE_G4,

NOTE_E4,

NOTE_D4,

NOTE_E4,

NOTE_C4,

0 };

//음 길이를 나타내는 배열

int noteDurations[] = {

1,1,1,1,

1,1,2,

1,1,1,1,

3,1,

1,1,1,1,

1,1,2,

1,1,1,1,

3,1 };

void setup() {

// 밑에 배열은 26번 반복합니다.

for (int thisNote = 0; thisNote < 26; thisNote++) {

// thisNote를 가지고 noteDurations 배열에서

// 해당 위치의 값을 가지고 온 뒤 250을 곱합니다.

// 250을 곱한 이유는 noteDurations 배열에서 1이 바로

// 4분에 1 박자를 뜻하기 때문입니다.

int noteDuration = 250 * noteDurations[thisNote];

// 앞에서 구한 음 길이도 사용해서

// 피에조 스피커를 재생합니다.

// 여기서도 마찬가지로 thisNote를 가지고 melody배열에서

// 해당되는 음의 주파수를 가져왔습니다.

tone(8, melody[thisNote],noteDuration);

// 피에조 스피커에서 소리가나는 것을 유지하기 위해

// 음 길이에 1.3을 곱한 시간 만큼 멈춰줍니다.

int pauseBetweenNotes = noteDuration * 1.30;

delay(pauseBetweenNotes);

// 피에조 스피커의 소리를 끕니다.

noTone(8);

}

}

void loop() { } // 한번만 노래를 재생하기 때문에 loop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배열





 








3. 디지털 피아노 만들기



2번부터 4번까지 버튼을 연결하고, 8번에 피에조 스피커를

연결합니다.

버튼을 누르면 각 버튼에 해당하는 소리가 재생됩니다



스케치


// pitches.h를 사용하지 않고 매크로 상수를 바로 선언해서 사용했습니다.

#define NOTE_C4 262

#define NOTE_D4 294

#define NOTE_E4 330

// 버튼으로 사용할 핀들

int pins[] = { 2, 3, 4 };

// 각 버튼을 눌렀을때 재생할 음

int notes[] = { NOTE_E4, NOTE_D4, NOTE_C4 };

void setup() {

// 반복문을 이용해 버튼 핀들을 모두 입력 모드로 설정합니다.

for (int i = 0; i < 3; i++) {

pinMode(pins[i], INPUT);

}

}

void loop() {

// 반복문을 이용해 눌러진 버튼에 해당하는 소리를 재생합니다.

for (int i = 0; i < 3; i++) {

if (digitalRead(pins[i]) == HIGH) {

tone(8, notes[i], 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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