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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 Pokemon Gold 만들기 - 1

Back 2021. 3. 18. 23:33

클론해서 만든 포켓몬스터

어릴적 최애 게임 포켓몬스터를 만들어 보았다.

첫 게임(클론)이다 보니 엉성한 점이 많을 수 있으니

 

이건 강좌가 아니라 개인공부용으로 보시길 바랍니다.

 

 

어느정도 게임을 만든 뒤 지인들에게 보여줬는데..

뜻밖에 포켓몬스터를 안해본 사람들이 은근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어

 

이 글을 보는 사람중 무슨 게임인지 모를 수 있기에

실제 게임 플레이 Youtube동영상도 올림. (녹두로라는 슈퍼마리오 장인 유튜버의 영상)

 

 

 

포켓몬 골드버전은 2D 게임이다보니 2D템플릿으로 프로젝트를 만든 뒤 

 

유니티 엔진 버전은 2020.1.3f1 로 만들었다.

 

 

Player(골드)를 만들기 위해 Sprite 이미지가 필요하여

외국 사이트 이곳저곳을 뒤져보다 찾아서 사용하였다.

Sprite Sheet

 

 

이제 Assets에 Image폴더 만들고 적당하게 이미지를 넣고,

 

인스펙터 창에서 이미지의 정보변경 해준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3곳이 있다.

- Sprite Mode 

- Pixels Per Unit  

- Filter Mode

 

 

 

 

SpriteMode

스프라이트 모드는 Multiple로 지정해준다. 

 

[Tip]

Single 이미지 자체를 하나의 Sprite를 지정한다.
Multiple 이미지를 여러 Sprite로 나눌 수 있다.
Polygon 이미지와 같은 사각형, 원, 삼각형 등의 모양을 Sprite으로 만들어 사용할 수있다.

 

Sprite Editor버튼으로 

 

스프라이트 에디터창을 열면

 

Sprite Mode를 Mutiple로 지정했기 때문에 Slice로 Sprite를 나눌 수있다.

이때 나누는 방식의 Type을 지정할 수 있는데

 

Automatic 자동으로 이미지 빈 영역 기준으로 나눠줌.
Grid By Cell Size

Pixel X,Y 값을 지정한 기준으로 나눈다. 

Grid By Cell Count C(column) , R(Row)로 정확히 n칸 기준으로 나눈다.

 

해당 이미지는 정확히  3 x 4로 나눠져 있기에 Grid By Cell Count로 나눠줬다.

다 나눠졌으면 Apply를 누르고 닫는다.

 

 

그러고 해당 이미지의 하위 Depth를 확인해보면 Sprite가 나눠진 형태를 확인 할 수 있다.

 

 

 

 

Pixels Per Unit  (PPU)

설명하기전 픽셀과 유닛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픽셀(Pixel)은 컴퓨터 그래픽의 점 하나로 표현되는 단위.

 

유닛(Unit)은 유니티에서 사용하는 단위. (화면에 격자(Grid)문양의 가로 세로 하나의 사각형이 1 유닛)

 

Pixels Per Unit(PPU)은 

1유닛에 대응하는 Pixel의 수를 뜻한다. 

 

PPU의 값이 100이면, 1유닛( 1  x 1 )에 100픽셀(100 x 100)으로 표현된다.

100 x 100의 Sprite가 있다면, 1유닛과 일치하는것을 확인 할 수 있다.

 

 

 

포켓몬스터의 픽셀은 16픽셀로 이뤄져 있다.

 

 

 

Filter Mode

 

point 필터가 없음 
Bilinear 이중선형 보간 필터링
Trilinear 삼중선형 보간 필터링

linear를 선택하면 안티 엘리어싱처리가 되어 들어가게 된다.

 

왼 Liner필터 / 오른 point 필터없음

Bilinear / Trilinear 차이

출처 : https://mkblog.co.kr/2018/12/04/texture_filtering_bilinear_trilinear_anisotropic/

 

 

포켓몬스터는 도트게임이기에 필터가 없는 Point 로 설정 후 

 

 

가장 하단에 있는

 Apply버튼을 눌러 적용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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