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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s://velog.io/@velopert/create-typescript-react-component
- http://jeonghwan-kim.github.io/dev/2019/06/25/react-t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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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https://joshua1988.github.io/web-development/javascript/promise-for-beginn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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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 Pokemon Gold 만들기 - 1 본문
어릴적 최애 게임 포켓몬스터를 만들어 보았다.
첫 게임(클론)이다 보니 엉성한 점이 많을 수 있으니
이건 강좌가 아니라 개인공부용으로 보시길 바랍니다.
어느정도 게임을 만든 뒤 지인들에게 보여줬는데..
뜻밖에 포켓몬스터를 안해본 사람들이 은근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어
이 글을 보는 사람중 무슨 게임인지 모를 수 있기에
실제 게임 플레이 Youtube동영상도 올림. (녹두로라는 슈퍼마리오 장인 유튜버의 영상)
포켓몬 골드버전은 2D 게임이다보니 2D템플릿으로 프로젝트를 만든 뒤
유니티 엔진 버전은 2020.1.3f1 로 만들었다.
Player(골드)를 만들기 위해 Sprite 이미지가 필요하여
외국 사이트 이곳저곳을 뒤져보다 찾아서 사용하였다.
이제 Assets에 Image폴더 만들고 적당하게 이미지를 넣고,
인스펙터 창에서 이미지의 정보변경 해준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3곳이 있다.
- Sprite Mode
- Pixels Per Unit
- Filter Mode
SpriteMode
스프라이트 모드는 Multiple로 지정해준다.
[Tip]
Single | 이미지 자체를 하나의 Sprite를 지정한다. |
Multiple | 이미지를 여러 Sprite로 나눌 수 있다. |
Polygon | 이미지와 같은 사각형, 원, 삼각형 등의 모양을 Sprite으로 만들어 사용할 수있다. |
Sprite Editor버튼으로
스프라이트 에디터창을 열면
Sprite Mode를 Mutiple로 지정했기 때문에 Slice로 Sprite를 나눌 수있다.
이때 나누는 방식의 Type을 지정할 수 있는데
Automatic | 자동으로 이미지 빈 영역 기준으로 나눠줌. |
Grid By Cell Size |
Pixel X,Y 값을 지정한 기준으로 나눈다. |
Grid By Cell Count | C(column) , R(Row)로 정확히 n칸 기준으로 나눈다. |
해당 이미지는 정확히 3 x 4로 나눠져 있기에 Grid By Cell Count로 나눠줬다.
다 나눠졌으면 Apply를 누르고 닫는다.
그러고 해당 이미지의 하위 Depth를 확인해보면 Sprite가 나눠진 형태를 확인 할 수 있다.
Pixels Per Unit (PPU)
설명하기전 픽셀과 유닛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픽셀(Pixel)은 컴퓨터 그래픽의 점 하나로 표현되는 단위.
유닛(Unit)은 유니티에서 사용하는 단위. (화면에 격자(Grid)문양의 가로 세로 하나의 사각형이 1 유닛)
Pixels Per Unit(PPU)은
1유닛에 대응하는 Pixel의 수를 뜻한다.
PPU의 값이 100이면, 1유닛( 1 x 1 )에 100픽셀(100 x 100)으로 표현된다.
100 x 100의 Sprite가 있다면, 1유닛과 일치하는것을 확인 할 수 있다.
포켓몬스터의 픽셀은 16픽셀로 이뤄져 있다.
Filter Mode
point | 필터가 없음 |
Bilinear | 이중선형 보간 필터링 |
Trilinear | 삼중선형 보간 필터링 |
linear를 선택하면 안티 엘리어싱처리가 되어 들어가게 된다.
Bilinear / Trilinear 차이
포켓몬스터는 도트게임이기에 필터가 없는 Point 로 설정 후
가장 하단에 있는
Apply버튼을 눌러 적용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