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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Unity Engine

Unity - Vector란

Back 2021. 5. 5. 15:32

 

Vector란

[자세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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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은 자연적인 사실(원리)을 수학적 언어로 표현하는 것이다.

벡터를 통해서 생각해보면

 

 

1번 그림은 활시위의 중앙 지점에서 화살을 잡아당긴 모습이다.

줄의 상과 하의 팽팽함은 같다. 다시 말해 동일한 힘이 작용하고 있다.

1번의 화살이 지면에 대해서 수평으로 날아가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중력, 바람 등의 영향을 무시하고 지면은 평평한 것으로 간주한다.)

 

2번 그림에서 화살의 자연스러운 방향은 b가 아니라 a이다.

그리고 화살에 가해진 힘은 상하 줄의 힘이 합쳐진 그 힘일 것이다.

 

1, 2번의 자연적인 사실을 수나 대수(문자, 기호 등)를 이용한 언어로 표현할 수는 없을까? 

이미 표현되고 있고, 그렇게 표현되는 수학적 언어와 그 실체를 통틀어서 벡터라고 부른다.

출처 : 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gt7461&logNo=110121578817&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정의 

  • 크기와 방향을 갖는다.
  • 크기가 1인 백터를 단위 벡터 (normalized vector)라 한다.
  •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내적, 외적)의 연산이 가능하다.

 

 

 

 

Vector : 

 : 위 설명처럼 벡터에 대해  방향을 갖고 있기 때문에 "→" (화살표)로 표현한다.

 

 

Scalar :  .

: 하나의 수치만으로 표현된 방향이 없는 크기만 갖고 있기에 "."(점)으로 표현된다.

 

 

 

 

 

[예시]

Scalar : 시속 500Km를 달리는 자동차가 있다. [크기]

Vector : 시속 500Km를 달리는 자동차가 앞으로 가고 있다. [크기 + 방향]

 

 

 

 

Vector공식

b의치가 Player고 

a가 target위치라라면  a-b를 했을 때 거리를 알 수 있다.

 

 

 

참고 문서  : docs.unity3d.com/kr/530/Manual/UnderstandingVectorArithmetic.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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